유엔 세계재활기구(UN WRO)_국제해사기구(IMO) 해양과학기술연구 국제협력 공동과제(안). 제주도 마라도_“유엔 국제해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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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5   2016.05.17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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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 세계재활기구(UN WRO)_국제해사기구(IMO) 해양과학기술연구

국제협력 공동과제(안).

 

 

개발도상국 해사안전시스템 구축 협력사업 개요.

 

[공동과제]

 

제주도 마라도_“유엔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항해선박위치추적(LRIT)센터 총괄본부 한국유치” 추진.

 

UN WRO, UN, IMO의 선포_마라도와 독도를 연결하는 해상의 벨트라인 형성, 이를 기축으로 하는 유엔

자연생태계 해양조성지역 및 한국해역의 200해리 배타적경제수역(EEZ) 확정.

 

•전 세계 제5세대 이동통신망 연계적용_21세기 광대역 무선망(SDR Sofewere Defined Radio)과 UWB(Ultra

Wide Band) 초광대역 무선통신시스템에 있어서 재난구조용 ∓130dBm 펄스폭의 5GHz주파수(Hz) 대역

활용방안.

 

•전 세계 제5세대 이동통신망 연계적용_제5세대 정보이동통신체계의 재난구조용 GPS단말기의 주파수 대역

∓130dBm 주파수확장변조 복합멀티기능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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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발도상국 해사안전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 인류를 위한 과학기술, 경제․산업적 측면.

 

- 국제해사기구(IMO) 연계 세계재난구조 프로그램 구축 및 세계 공용화.

- UN WRO, UN, IMO, ITF 회원국 의무사용 법제화.

- 세계 우주 및 해상GPS위성추적시스템 원천기술 세계 공용화.

- 세계 Mobile이동정보통신 IT정보체계 세계 공용화.

- 아시아 선박장거리위치추적(LRIT) 정보센터 구축 연계기술 세계 공용화.

- SOLAS 협약의 강제 해사안전기술 연계기술 세계 공용화.

- 우주 및 해양 항로표지 원격관리 시스템의 국제협력기반 구축 연계기술 세계 공용화.

- 세계 해양교통관제시스템의 국제협력 기반구축 연계기술 세계 공용화.

- UN WRO, UN정책 및 IMO, ITF 기술협력계획사업과 연계기술 세계 공용화.

- 제5세대 이동통신정보체계인 5GHz 밀리미터파 주파수(Hz)대역 연계기술 세계 공용화.

- 세계 재난구조용 GPS위성추적항법시스템 통합시스템 연계기술 세계 공용화.

- 모바일이동위성통신연계 재난구조용 GPS위성추적항법통합시스템 구축기술 세계 공용화.

- ∓130데시벨(dBm) 펄스폭에 형성된 5GHz 밀리미터파 주파수(Hz)대역을 이용한 초 광대역 주파수(Hz)

확장변조 복합무선통신시스템으로 모바일이동위성통신용 기술 세계 공용화..

- 21세기 광대역 무선망(SDR Sofewere Defined Radio)과 UWB(Ultra Wide Band) 초 광대역 무선통신시스템

기술 세계 공용화.

- 세계 각국들의 해사안전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 제공 및 세계 선박의 항행 안전 증진.

 

 

◦ 인류를 위한 사회․문화적 측면(공공성 포함)

 

- UN WRO, UN, 국제해사기구(IMO)의 책임 있는 국제해상외교 역량강화.

- 개발도상국들 간의 원조·협력을 통해 수원국과 형성된 신뢰를 바탕으로 해외자원 확보 등 다른 국제협력

역량강화.

- UN WRO, UN, 국제해사기구(IMO) 등과 관련된 국제기준 제·개정 과정에서 개발도상국의 입장과 UN WRO

의 원천기술력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제5세대 이동위성통신 정보체계 관련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세계 공용화.

- 우주 및 해양사고 예방과 해양오염방지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의 주도하

에 각국에 대한 해사안전 국제협력 역량강화

- 인구․자원 부국의 경제적 부상으로 인해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 개도국 및 신흥 잠재국과의 해사분야

개발협력 역량강화.

- UN WRO, UN, IMO의 선포_마라도와 독도를 연결하는 해상의 벨트라인 형성, 이를 기축으로 하는 유엔

자연생태계 해양조성지역 및 한국해역의 200해리 배타적경제수역(EEZ) 확정.

- 해사안전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 제공 및 세계 선박의 항행 안전 증진에 기여.

- 시장, 파트너, 자원 공급원, 네트워크 확보, 공여국과 개도국의 기술 및 장비 친밀도 증진, 장기적 이익

창출 및 ‘참여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

 

 

2. 제주도 마라도_“유엔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항해선박위치추적(LRIT)센터 총괄본부 한국유치”에 관한 협조요청. (IMO 보고서)

 

(5/1) 제주도 마라도 소재. 유엔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항해선박위치추적(LRIT)센터 총괄본부를 유치하고, 더불어 해양대륙 진출의 교두보인 세계해양도시 조성.

 

(5/2) 유엔 세계재활기구(UN WRO)가 추진 중인 파주시 DMZ 소재_세계평화&세계경제특구_UN WRO CITY(유엔 세계재활기구&유엔도시)에 건립될 UN ESCAP가 추진중인 아시아횡단철도(TAR_Trans-Asian Network)와 연계된 제2의 유엔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항해선박위치추적(LRIT)센터 (지부)를 통해 철의 3각주(한강과 임진강이 교차하는 지역_파주시 대동리 430만평)를 세계대서양으로 발전.

 

(5/3)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TOP10-6 (해양세력 중재)_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해 아세아-태평양 지역에서 해양세력의 제3지대_한국의 제주도 남단 마라도와 DMZ의 삼각주에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항해 선박장거리위치추적(LRIT)센터 총괄기구 건립 유치_유엔 IMO 요청._제안.

 

(5/4) 제주도 마라도 소재. 국제항해선박위치추적(LRIT)센터 총괄본부를 유치를 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및 항만운영시스템에 대한 세계적인 해사안전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하고, 마라도와 독도를 연결하는 해상의 벨트라인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이를 기축으로 하는 200해리 배타적경제수역(EEZ) 확보 가능.

 

(5/5) 건설비용에 대한 해결방안은, 이미 2009.05.15. 국토해양부소관 연구개발사업 운영규정 제19조(시행계획 수립 및 공고 등)에 따라 2009년도『개발도상국 해사안전시스템 구축 협력사업』 신규과제 선정계획<국제해사기구(IMO)-아시아 선박장거리위치추적(LRIT) 정보센터 구축,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 (GICOMS) 및 항만운영시스템> 발표.

 

 

3. 국제해사기구(IMO) 국제협력 공동과제 적용범위

 

(1) 개도국 해사안전기술 해사안전시스템 구축 협력 요강(2009).

 

첫째. 강제적 해사안전기술 구축 협력.

- SOLAS협약(GICOMS, LRIT)의 강제 해사안전기술 적용.

- MARPOL협약(해양오염방제시스템)의 강제 해사안전기술 적용.

- STCW협약(MAS)의 강제 해사안전기술 적용.

 

둘째. 개도국과 해사안전, 보안 및 해양환경보호 관련 세미나/워크샵 개최.

- 해사안전 및 환경 분야에서 개발도상국과의 해사안전시스템 네트워크 구축.

- 개발도상국 해사안전기술 해사안전시스템 관련 수요조사.

 

셋째. 개발도상국의 수요파악을 통한 잠재적 기술이전 가능사업 협력.

- 항로표지 원격관리 시스템의 국제협력기반 구축.

- 해양교통관제시스템의 국제협력기반 구축.

- 아시아 선박장거리위치추적(LRIT) 정보센터 구축.

-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및 항만운영시스템 구축.

 

 

(2) 개도국 해사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이전절차 수립(2010).

 

첫째. 개발도상국의 기술이전사업 선정

- 국토해양부 및 ODA 정책의 해사안전시스템 기술협력사업 수립.

- 선박장거리위치추적(LRIT) 기술협력사업 타당성 검토 수립

 

둘째. 한국 ODA 제도와 IMO ITCP 연계방안 수립

- 해사안전 분야에서의 ODA 자금 확대 방안 수립

- UN WRO, UN, IMO, ITF 기술협력계획사업과 연계방안 수립.

 

셋째. 개발도상국 기술이전사업 추진전략 개발 및 추진절차 개발.

- 국가별 해사안전시스템에 대한 기술협력 추진전략 수립.

- 기술이전 교육훈련 프로그램 분야 및 교육과정 개발.

 

넷째. 개도국과 해사안전, 보안 및 해양환경보호 관련 세미나/워크샵 개최.

- 해사안전 및 환경 분야에서 개발도상국과의 네트워크 확대.

- 개발도상국 해사안전기술 관련 수요조사 확대.

- UN WRO, UN, IMO, ITF 기술협력계획사업에 대한 추진방안 수립.

 

 

(3) 개도국 해사안전 국제협력 및 기술이전사업 수행(2011).

 

첫째. 수원국과의 해사안전 기술이전사업 확대 및 모니터링 실시.

- 정기적인 세미나/워크숍을 통한 수원국과 정례적인 정책 협의.

- 구체적인 연도별 추진 방향 및 세부계획 수립 및 시행.

- 해역별로 선별된 기술이전 교육훈련 프로그램 수행.

 

둘째. 한국 ODA 자금을 활용한 개도국 선박장거리위치추적(LRIT) 설립추진.

- 선별된 기술이전사업 타당성, 규모 결정 및 개도국 수행능력 검증.

 

셋째. 개도국과 해사안전, 보안 및 해양환경보호 관련 세미나/워크샵 개최.

- 협력사업 추진현황 발표 및 향후 계획 논의 정례화.

- 해사안전, 보안 및 해양환경보호 관련 새로운 해사안전기술 적용.

 

 

4. UN WRO 기술 주요현황 및 국제공동연구개발의 추진계획

 

 

기술적용범위

 

 

•재난구조용지피에스(GPS) 단말기의 주파수대역 130dBm 주파수 확장변조 복합멀티기능시스템.

 

•해상위치추적시스템(GPS+네비게이션+119 자동항법계측장치)를 통한 긴급구조시스템.

 

•국제해사기구(IMO)-아시아선박장거리위치추적(LRIT) 정보센터 운영시스템 구축연동.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및 항만운영시스템 구축연동.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및 항만운영시스템 구축연동.

 

제5세대 정보위성통신체계 복합위성이동통신 Mobile 단말기 구축연동.

 

 

 

■ 세부사항

 

 

MAIN COMPUTER-GPS 추적 SYSTEM..

 

•5GHz 광대역GPS SYSTEM..

 

•긴급구조용 광대역복합 Mobile Phone SYSTEM..

 

•MOS-음성인식 SYSTEM..

 

•열 감지장치 SYSTEM..

 

•GIS 위성지도 SYSTEM..

 

•화상지도 스크린 디스플레이 SYSTEM..

 

•위성수신 dBm 분할장치 SYSTEM..

 

•개인구조를 위한 RFID SYSTEM..

 

 

 

■ 연계범위

 

 

Build-in GPS personal locator.

 

GSM/SMS communication or GPRS TCP/UDP connection.

 

CDMA communication.

 

Works worldwide - Support 4-frequency GMS 850/900/1800/1900MHz (Optional)- Support CDMA 800 MHz.

 

High sensitivity, New technology and latest GPS SiRF-Star lll chipset.

 

- Excellent for fixing the position even at a weak signal status.

 

- Work well even in areas with limited sky view like urban canyons.

 

Compact size, and smaller than one name card. Easy to hide.

 

Very Low power consumption.

 

Fast Signal Acquisition.

 

Support single location and continuous tracking.

 

Support location triggered by tracker.

 

Support location triggered by authorized cell phone.

 

Support alarm and remote 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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